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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이론 |
갈등이론 |
기본가정 |
・ 사회적 구성요소들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가진다. |
・ 모든 사회는 모든 면에서 변화 과정을 겪는다. 이런 사회적 변화는 도처에 산재해 있다. |
공통점 |
・ 교육을 정치 경제적 구조의 종속변속로만 인식 | |
교육과 사회 평등 관점 |
높은 교육을 받으면 받을수록 높은 보수와 지위를 갖게 되므로, 교육의 기회균등은 사회평등을 확대한다는 입장 |
교육은 지배계급의 이해를 대변하고 있으므로, 하위계급에 있는 사람들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교육은 불평등을 조장한다는 입장 |
교육과 사회 평등 주장내용 |
⑴ 지위획득에 미치는 영향 ╶ 해비거스트의 연구 : 교육은 사회적 상승 이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 블로우와 던컨의 연구(지위획득모형) : 회로분석을 통하여 교육은 지위 결정에 직접 또는 간접 영향을 미침 ⑵ 소득결정에 미치는 영향 : 인적자본에 의하면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나, 사실은 지위획득보다 못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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⑴ 보울스와 진티스 : 교육은 사회평등에 전혀 기여하지 못하며, 마치 사회가 평등한 것처럼 보이는 혁신적 정치 ⑵ 카노이 : 교육의 수익률이 높을 때는 중・상류층이 교육받고, 수익률이 낮아질 땐 기회균등이라는 명목하에 하류층이 교육받음 ⑶ 화이트와 페른 : 교육의 수익률이 상류층과 남성에게는 높지만, 하류층과 여성에게는 영향을 못미침 |
교육과 사회 평등 문제점 |
・ 지위획득에 대한 영향 : 상류층에게는 많은 영향을 미치나, 하류층에게는 큰 영향을 못미침 ・ 소득결정에 대한 영향 |
・ 경제적 결정론 |
사회 |
⑴ 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지향적이다. ⑵ 사회의 각 요소들은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적인 기능을 한다. ⑶ 사회변화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으로 진행된다.(점진적, 개량주의적) ⑷ 사회체제의 유지를 위해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을 강조한다. (공민성 개발 중시) ⑸ 사회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능력에 의해 달성된다.(업적주의와 기회평등 및 적재적소 배치 강조) ⑹ 사회의 가치・규범・관습 등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며,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
⑴ 모든 사회는 변화지향적이다. |
교육・학교 |
⑴ 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
⑴ 학교는 기존의 위계질서를 공고히 하며, 지배계급의 이익에 종사하는 도구이다. ⑵ 학교는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불평등을 영속화한다. 학교교육을 자본주의적 위계구조에 대응해서 노동자를 차별적으로 양산하는 계급재생산의 메커니즘이라고 본다. ⑶ 교육이 이데올로기적 상부구조로서 경제적 토대의 대응체라는 유물론적 해석에 근거하고 있다.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와 이익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⑷ 학교는 피지배계층에게 기존의 불평등 위계구조에 순응하도록 강요하는 이데올로기적 기관이다. ⑸ 학교는 인간을 강요하고, 억압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키고 있다. ⑹ 학교는 지적 기술보다 지배계층이 선호하는 가치관, 규범, 태도 등을 은밀히 강조하고 있다. ⑺ 학교에서 행하는 능력주의 이데올로기는 외형상 공정하게 보이나, 피지배계층의 아동을 효과적으로 탈락시키고, 지배질서의 정당성을 강조하기 위한 위장된 이념에 불과하다. |
선발 |
⑴ 능력에 따라 사회진출이라는 능력주의 규범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인력배치를 효과적으로 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는 능력에 맞는 인력개발 및 훈련을 시켜야 한다. 좋은 인력관리는 교육기회의 균등화를 통해 아동 능력의 낭비를 제거하는 데 있다. ⑵ 아동은 가정환경을 고려, 능력에 따라 분류해야 한다고 믿는다. 왜냐하면 아동들의 적성에 맞는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능력개발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⑶ 학습능력에 맞는 학습방법, 반편성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⑷ 적성, 학습능력에 맞는 교과과정을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적성검사, 지능검사, 상담 등의 활동으로 이런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아동들의 학업성취에 대한 평가도 다양한 평가방법으로 판단해야 한다. (능력평가의 가능성 및 공정성에 대한 신뢰) ⑸ 아동의 능력, 교과과정, 반편성, 교과배치간의 연계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
⑴ 계급에 따른 사회진출이라는 능력주의 규범은 허구적이며, 능력주의 교육관은 자본주의적 질서를 정당화하는 것일 뿐이다. (계급재생산론) ⑵ 학교가 일류고, 이류고 또는 우열반 같은 편성을 통해 계급적 선발과 분배과정을 정당화 시킨다고 파악하고 있다. ⑶ 학교교육의 선발과정과 선발기능을 학생과 교사간의 상호작용에서도 찾고있다. 교사가 교실에서 행하는 교육활동, 교수활동은 선발과 분배기능을 합리화시키는 과정에 불과하다고 판단한다. ⑷ 사무적 편의를 위한 아동선별, 관료주의적 상담실 운영 등을 비판하고 있다. ⑸ 잠재적 교육과정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그 속에 내재된 계급성을 찾아내려 한다. 때로는 학교를 교도소에 비유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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