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단평가 |
형성평가 |
총괄평가 |
실시시기 |
학습시초 |
수업도중 |
학년·학기 후 |
실시목적 |
정치활동(定置活動, placement service) |
수업 방법 개선 |
성적 비교 |
채점기준 |
목표지향, 규준지향 |
목표지향 |
규준지향, 목표지향 |
강조점 |
지적, 정적, 심리적 행동 |
지적 행동 |
지적, 정의적, 심리적 행동 |
기능 |
1. 출발점 행동 확인 |
1. 학습활동 조정 |
1. 성적의 결정 |
② 교육평가의 준거에 따른 유형
|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 |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
정의 |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오직 학습목표만을 기준으로 아는지 모르는지 판정 |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미리 정한 기준으로 평가 |
관점 | 발달적 교육관 | 선발적 교육관 |
분포 | 부적편포 | 정상분포 |
중시 |
타당도 |
신뢰도 |
장점 |
교수-학습이론에 적절하다. |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학생의 상대적 서열을 분명히 나타낼 수 있다. 경쟁을 통한 외발적 학습동기의 형성에 도움이 된다. 측정이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
단점 | 개인차 변별이 어렵다. 평가의 준거를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 판정이 어렵다. |
추가내용
타당도 (Validity) |
평가도구가 측정하려는 내용을 어느 정도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 |
신뢰도 (Reliability) |
얼마나 오차없이 측정하느냐의 개념 |
객관도 (Objectivity) |
측정의 결과에 대하여 여러 검사자나 채점자가 어느 정도 일치된 평가를 하느냐의 정도 |
실용도 (Usability) |
하나의 평가도구가 얼마나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이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느냐의 정도 |
'교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미래전망 (4/4) (0) | 2014.08.25 |
---|---|
[교육평가] 수행평가 (3/4) (0) | 2014.08.25 |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의미와 기능 (1/4) (0) | 2014.08.22 |
교육의 개념 정의 (0) | 2014.08.12 |
對話 세기를 넘어서 ‘원로 교육학자와의 대담’ (정범모 교수 인터뷰) (0) | 2014.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