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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교육평가] 수행평가 (3/4)

① 수행평가의 의의 및 필요성

▶ 수행평가 –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Knowledge)이나 기능(Skill)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 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 (백순근 외, 1998) (수행평가 = 결과평가 + 과정평가)

 

1) 수행평가의 의의 및 특징

 구 분 

 전통적 평가체제
 (예: 선택형 시험)

 새로운 평가체제
 (예: 수행평가)

 진리관

 절대주의적인 진리관

 상대주의적인 진리관

 학습관

 직선적·위계적·연속적 과정
 추상적·객관적 상황 중시
 학습자의 기억․재생산 중시

 인지구조의 계속적 변화
 구체적·주관적 상황 중시
 학습자의 이해·성장 중시

 평가체제

 상대평가
 양적평가
 선발형평가

 절대평가
 질적평가
 충고형평가

 평가목적

 선발·분류·배치
 한 줄 세우기

 지도·조언·개선
 여러 줄 세우기

 평가내용

 선언적 지식 (내용적 지식)
 학습의 결과 중시
 학문적 지능의 구성요소

 절차적 지식 (방법적 지식)
 학습의 결과 및 과정도 중시
 실천적 지능의 구성요소

 평가방법

 선택형 평가 위주
 표준화 검사 중시
 대규모 평가 중시
 일회적․부분적인 평가
 객관성․일관성․공정성 강조

 수행평가 위주
 개별 교사에 의한 평가 중시
 소규모 평가 중시
 지속적·종합적인 평가
 전문성·타당도·적합성 강조

 평가시기

 학습활동이 종료되는 시점
 교수․학습과 평가활동 분리

 학습활동의 모든 과정
 교수·학습과 평가활동 통합

 교사의 역할

 지식의 전달자

 학습의 안내자·촉진자

 학생의 역할

 수동적인 학습자
 지식의 재생산자
 능동적인 학습자
 지식의 창조자

 교과서의 역할

 교수·학습·평가의 핵심 내용

 교수·학습·평가의 보조 자료

 교수·학습 활동

 교사 중심
 인지적 영역 중심
 암기위주
 기본 학습능력 강조

 학생 중심
 지·정·체 모두 강조
 탐구위주
 창의성 등 고등 사고기능 강조

 

2) 수행평가의 필요성

•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기능을 직접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그러한 능력을 신장하고 조장하기 위함이다.
• 수행평가는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함과 아울러 교수․학습활동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뿐만 아니라,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 획일적인 표준화 검사를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에 수행평가는 필요하다.
• 교수․학습 목표와 평가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키기 위해서도 수행평가는 필요하다.

 

② 수행평가의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 서술형 검사란 흔히 주관식 검사라고 하는 것으로, 문제의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서술(구성)하는 검사이다. 논술형 검사는 일종의 서술형 검사이기는 하지만, 개인 나름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면서도 설득력 있게 조직하여 작성해야 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일반 서술형과 구별된다.

 

2) 구술시험

- 구술시험은 종이와 붓이 발명되기 전부터 시행되어 오던 가장 오래된 수행평가의 한 형태로서, 학생들에게 특정 교육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질문한 다음, 학생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3) 토론법

- 토론법이란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의 하나로,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론하는 것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다.

 

4) 실기시험

- 실기시험이란 학생들의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시험이다. 종래의 실기시험과 수행평가에서 말하는 실기시험의 차이는 시험을 치르는 상황이 통제되거나 강요된 상황인가 아니면 자연스러운 실제 상황인가의 차이에 있다.

 

5) 실험·실습법

- 실험·실습법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어떤 과제에 대해서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실험·실습을 하게 한 후 그 결과보고서를 제출하게 하는 것이다.

 

6) 면접법

- 면접법이란 교사가 학생들과 대화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7) 관찰법

- 관찰은 학생들의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의 하나로, 개별 학생 단위나 집단 단위로 관찰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 자기 평가(self-evaluation)란 특정 주제나 교수·학습 영역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 학습 과정이나 학습 결과에 대해 자세히 평가하도록 하여 그 결과(보고서)를 보고 평가하는 것이다. 동료 평가(peer-evaluation)란 동료 학생들이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도록 하여 그 결과(보고서)를 보고 평가하는 것이다.

 

9) 연구보고서법

- 연구보고서법이란 각 교과별로나 통합 교과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종합하여 연구 보고서를 작성·제출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10) 포트폴리오(portfolio)

– 포트폴리오법은 피평가자 자신이 작성하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 방법이다.

 

- 평가문항의 작성

 주관식 문항

 단답형-단순한 형태 질문
 완결형-고도의 이해력·판단력 측정
 논문형-반응의 무제한성 강조

 객관식 문항

 진위형-양자택일형, 진위·정오 판단
 배합형-일련의 전제·답지를 배합
 선다형–문항과 이에 잇따른 두 개 이상의 답지로 구성, 고등정신 기능 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