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개론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의미와 기능 (1/4)

① 교육평가의 의미

  •교육평가

    - 측정에서 얻은 자료를 기초로 하여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가치유무를 따져보는 일

 

  •측정

    - 어떤 행동이나 성격, 사물, 사건 등에 대해 양적으로 서술하는 것. (Stevens-1951)
       일정한 법칙에 의거하여 어떤 사물이나 그 속성에 수치를 부가하는 것.


  •평가

    - 어떤 대상의 질이나 값, 가치 등을 판단하여 결정하는 것.

 

  교육평가의 정의 비교

 

 가치판단론적 정의

 정보처리론적 정의

 통합절충론적 정의

 핵심

 목표달성도 확인

 의사 결정을 위한 정보 제공

 교육 관련 대상의 장점이나 가치, 질 등을 판단하는 과정

 정의

 교육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밝히는 과정

 교육 관련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 수집 활동 및 과정

 교육 관련 대상의 장점이나 가치, 질 등을 판단하는 과정

 특징

 달성 가능한 여러 목표중 하나만을 특히 강조

 평가자와 의사결정자의 역할 분리에 초점

 평가자의 전문적 판단에 초점(가장 포괄적 개념)

 한계

 교육목표로 설정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평가행위와 교육의 목표자체가 타당하게 설정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부분을 내포하지 못함

 실제로 정보수집 활동과 의사결정 행위를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한 설명이 부족

 

 

② 교육평가의 기능 (Worthen & Sanders, 1987)

  •형성적 기능(개발, 수정보완, 대안탐색) :

새로운 교육과정이나 수업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육과정, 프로그램, 지도 방법, 학교 시설, 학교 운영 등을 수정, 보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의 기능을 교육평가의 형성적 기능(formative function)이라 한다.


  •총괄적 기능(선발, 자격인정, 책무확인) :

형성평가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 수업 방법, 교육시설, 교육환경, 교육정책 등과 같은 교육 여건들이 최적 상태임을 확인한 후에 교육의 최종 성과를 평가하거나 자격인정, 선발, 혹은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한 당사자의 책무를 밝힐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의 기능을 총괄적 기능(summative function; 總括的 機能)이라 한다.


  •정략적 기능(홍보, 주의환기, 동기촉진) :

단순히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거나 지역사회 및 학부형에게 학교 교육의 방향과 초점의 변화 또는 학교에서 특별히 기획하고 있는 행사나 활동을 홍보할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가 지니고 있는 기능을 교육평가의 심리적∙사회적∙정치적 기능이라고 하고 간단히 줄여서 정략적 기능(strategical function; 政略的 機能)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