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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유형 (2/4)

① 교육평가의 시점에 따른 유형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실시시기

 학습시초

 수업도중

 학년·학기 후

 실시목적

 정치활동(定置活動, placement service)

 수업 방법 개선

 성적 비교

 채점기준

 목표지향, 규준지향

 목표지향

 규준지향, 목표지향

 강조점

 지적, 정적, 심리적 행동

지적 행동

 지적, 정의적, 심리적 행동

 기능

 1. 출발점 행동 확인
 2. 학습중복 회피
 3. 학습 곤란에 대한 사전 대책의 수립

 1. 학습활동 조정
 2. 학습활동 강화
 3. 학습곤란의 진단 교정
 4. 학습 지도방법 개선
     발달적 교육관 타당도를 중시

 1. 성적의 결정
 2. 다음 학습에의 성공 예언
 3. 교수방법 개선
 4. 집단간의 학습효과 비교

 

② 교육평가의 준거에 따른 유형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정의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오직 학습목표만을 기준으로 아는지 모르는지 판정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미리 정한 기준으로 평가
 관점  발달적 교육관  선발적 교육관
 분포  부적편포  정상분포
 중시

 타당도

 신뢰도

 장점

 교수-학습이론에 적절하다.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법의 개선에 용이하다.
 탐구정신의 발휘와 지적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정의적 영역의 평가도 가능하다.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학생의 상대적 서열을 분명히 나타낼 수 있다.
 경쟁을 통한 외발적 학습동기의 형성에 도움이 된다.
 측정이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단점  개인차 변별이 어렵다.
 평가의 준거를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 판정이 어렵다.
 지나친 경쟁심 유발로 인성교육에 위배된다.
 교수-학습의 개선에 의미로운 시사를 주지 못한다.
 암기위주의 교육을 조장한다.

 

추가내용

 타당도

 (Validity)

 평가도구가 측정하려는 내용을 어느 정도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

 신뢰도

 (Reliability)

 얼마나 오차없이 측정하느냐의 개념

 객관도

 (Objectivity)

 측정의 결과에 대하여 여러 검사자나 채점자가 어느 정도 일치된 평가를 하느냐의 정도

 실용도

 (Usability)

 하나의 평가도구가 얼마나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이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느냐의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