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개론

[교육평가] 교육평가 가정통신문

저희 세종고등학교는 급변하는 디지털 정보사회에서 보다 나은 교육서비스를 귀댁의 자녀에게 제공하고자 그에 적합한 교육평가를 지난해부터 연구해왔습니다. 그 결과 올해 초에 서울시 교육청에서 지정한 디지털 정보사회 교육평가 시범학교로 선정 되었고, 꾸준한 노력 끝에 새로운 교육평가 방식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따라서 2학기부터는 새롭게 개발한 교육평가방식을 도입하고자 하오니 아래의 내용을 읽어주시고 많은 참여와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새로워진 교육평가 방식 소개에 앞서서 교육평가가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하고 그 다음으로 새로워진 교육평가방식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하오니 차근차근 읽어주셔서 앞으로 귀댁의 자녀가 새로워진 교육평가방식 하에서 공부하는데 문제없도록 학교와 함께 노력해 주셨으면 합니다.

 

◈ 교육평가의 소개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라는 말을 들으면 으레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를 떠올리게 됩니다. 학부모님들께서도 대부분 그렇게 생각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교육평가는 교사가 가르치려고 하는 내용을 학생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교사가 정한 일정한 기준으로 가치판단 하는 과정을 의미하기 때문에 앞의 말이 어느 정도 맞기는 합니다만 그것은 교육평가의 일부분의 의미만을 나타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교육평가란 무엇인지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교육평가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치려고 정해놓은 교육목표가 제대로 달성 되었는지의 여부나 교육이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잘 이뤄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학습에 관련된 여러 정보들을 모아서 교육에 관련된 여러 일들에 대해 교육적인 가치판단을 하는 것이나 가치 판단을 해나가는 과정 그 자체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자면, 쪽지 시험 등을 통해서 학생들이 모르는 것들을 판단하고 그것들을 학생들에게 자세히 설명해주어 교육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만약 앞의 과정을 실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잘 이해하지 못할 경우 교육방식에 변화를 주는 등의 모든 행위가 교육평가에 속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교육평가는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학생들이 얼마나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학부모님들께서도 아시다시피 교육평가의 주요 기능임에 틀림없습니다. 둘째로 교육평가는 학생들이 겪고 있는 학습 문제점을 진단해서 치료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평가는 교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교육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습을 밀도 있게 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셋째로 교육평가는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기능을 지닙니다. 교육의 결과는 교육의 질을 의미하므로 교육의 결과를 통해 교육의 질을 평가하고 교육의 질이 낮을 경우 교사는 자신의 교육 활동을 되짚어 보고 이를 통해 보다 나은 교육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동시에 실행에 옮기게 되어 결과적으로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평가는 학생 각각의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학생 개개인 별로 진로 지도를 하려면 학생의 적성과 능력을 말해줄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교육평가를 통해서 그러한 자료들을 얻을 수 있고 이는 교사들이 학생들 개개인에게 보다 적합한 진로상담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다음으로 교육평가의 유형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평가의 유형은 평가기준으로 나누는 방법과 평가시점으로 나누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평가기준으로 나누는 방법을 우선 살펴보자면 준거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를 들 수 있는데 쉬운 말로 표현하자면 절대평가와 상대평가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절대평가는 교육목표를 기준으로 해서 학생이 얼마만큼 아는지 모르는지를 파악하는 방식입니다. 교사가 정한 교육목표를 학생이 달성할 경우 그 학생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이는 교육의 기본 목표에 적절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차를 알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상대평가는 학생들을 정해진 집단 내에서 서로서로 비교하여 평가를 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학생의 서열을 분명히 나타낼 수 있고 그로 인해 경쟁을 통한 학습동기 유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경쟁심 유발로 인성교육에 부작용을 초래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뛰어난지 아닌지를 평가하기 때문에 참다운 의미의 교육평가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평가시점에 따른 유형으로는 앞으로 진행할 교육의 사전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학습 전에 하는 진단평가와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수업 중에 하는 형성평가 그리고 교육목표의 달성여부, 성취여부를 종합적으로 판정하기 위해 학습 후에 하는 총괄평가가 있는데 이는 현재 교육에서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교육평가에 관한 마지막 소개로는 요즘 교육평가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부분인 수행평가를 언급 하고자 합니다.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여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습의 결과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닌 학생이 스스로 공부해나가면서 익히는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것이 수행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의 여러 필요성이 부각 되면서 수행평가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했는데 수행평가의 필요성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지를 평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개인적 특성 등 획일적으로 평가가 불가능한 것들을 좀 더 타당하게 평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평가를 교육과정에서 계속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학생을 관찰하면서 보다 나은 평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순암기가 아닌 학생 개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이뤄지도록 해서 시험만 보고 잊어버리는 것이 아닌 계속 인지하고 있으면서 실생활에 적용해 나가는 실제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수행평가의 방법에는 서술형 및 논술형, 토론법, 실험•실습법, 관찰법, 연구보고서법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 2학기부터 도입되는 새로운 교육평가방식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2학기부터 본교는 디지털 정보사회에서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지도록 새로운 교육평가방식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심에 있는 개념은 바로 유비쿼터스 학습(Ubiquitous Learning), 다시 말해서 유러닝(U-Learning)입니다. 유비쿼터스란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말하는데 유러닝은 유비쿼터스에 러닝을 합친 말로 쉽게 말해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학습을 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개념은 현재 국가의 슬로건(slogan)중 하나인 U-Korea(Ubiquitous Korea)를 교육부에서 받아들여 내세우고 있는 슬로건(slogan)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한 이 개념은 교육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교육평가 또한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유러닝 교육평가(Ubiquitous Learning Educational Evaluation)를 도입하게 된 이유, 바로 유러닝 교육평가의 장점에 대해 말씀 드린 후 유러닝을 도입한 후 해야 할 일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유러닝 교육평가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러닝 교육평가가 시행되려면 당연히 유러닝이 시행 되어야 하고 유러닝 시행을 위해 학생들에게는 유러닝 전용 타블렛PC(Tablet PC)가 지급됩니다. 타블렛PC는 화면에 직접 전용 펜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등 사용하기 편리한 노트북 컴퓨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학생들은 교과서나 공책 대신 타블렛PC를 이용해서 모든 학습을 하게 됩니다. 학생들이 타블렛PC를 이용해서 공부한 모든 내용은 각 교실의 선생님컴퓨터에 주기적으로 저장되고 각 교실의 자료는 교무실의 컴퓨터에 주기적으로 저장됩니다. 또한 각 학교의 자료는 시•도교육청의 컴퓨터로 들어오고 마지막으로 모든 자료는 교육부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이 자료를 통해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평가 한 후 앞으로의 수업에 참고하게 되고 교육부는 이 자료들을 교육제도의 방향을 잡는데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즉, 수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저장하고 전송함으로써 교육에 대해 보다 나은 반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고 이는 교육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킬 것입니다.

 

유러닝의 교육평가의 첫 번째 장점은 되먹임 시스템(feedback)을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가동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교육에서의 되먹임 시스템이란 교사가 학생에게 무언가를 가르치면 학생이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질문하고, 그럼 또다시 교사는 가르치고……. 이런 일련의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러닝 교육평가 하에서 학생은 공부하다가 모르는 내용이 있으면 즉시 타블렛PC를 통해 교사에게 질문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이 무엇을 잘 모르는지를 빠르게 알 수 있고 학생들이 많이 물어본 부분은 더 자세하게 가르쳐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육목표에 보다 빠르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형성평가에서 나타납니다. 타블렛PC를 통해서 평소에 학생이 푸는 문제들의 정답률이나 오답률등이 모두 자료로 남기 때문에 한 학생이 어느 과목이 취약한지를 컴퓨터 자체 분석에 의해 알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컴퓨터가 스스로 자신의 주인인 한 학생에게 오답노트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학생이 취약한 문제영역을 컴퓨터가 자체적으로 많이 내주고 학생은 자신의 취약점을 깨달아 효과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가 학생이 풀었던 문제를 토대로 수준을 파악하여 학생에게 적당한 난이도의 문제를 제공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 합니다.

 

세 번째 장점은 총괄평가에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시험문제를 만들 때 반에서 중간성적의 학생들을 기준으로 내기 때문에 중간수준의 문제가 시험의 대부분입니다. 최상위학생은 어려운 문제 최하위 학생은 쉬운 문제가 많아야 제대로 된 평가를 할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유러닝 교육평가를 도입하면 미리 뽑아놓은 문제들이 학생이 시험을 보는 순간순간에 이전에 푼 문제의 난이도와 정답률을 바탕으로 학생의 수준을 평가해서 알맞은 문제를 제공하여 평가를 합니다. 이는 보다 더 정확하게 학생들을 평가 할 수 있게 해주어 보다 정확한 상대평가를 가능하게 하고 이로 인해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유러닝 교육평가는 수행평가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만약 교사가 4명이 한 조를 이뤄서 어느 장소를 탐방하고 그곳에서 보고, 듣고, 느낀 점을 발표하라는 과제를 학생들에게 냈다면 현재의 교육환경에서는 학생들이 발표하는 것을 토대로 평가하게 됩니다. 어찌 보면 결과만을 평가하는 것으로 보이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유러닝 교육평가 환경에서는 학생들이 어느 장소를 탐방하면서 그 자리에서 즉시 타블렛PC의 카메라를 통해 그 모습을 동영상으로 교사에게 보여 줄 수 있습니다. 그 동영상 내에서 자신의 느낌을 곧바로 교사에게 말해 줄 수도 있습니다. 그야말로 진정한 수행평가가 이뤄진다 할 수 있겠습니다.

 

위의 장점에 나타난 유러닝 교육평가는 2학기 때 그대로 학생들의 교육에 적용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유러닝 교육평가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자세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다시 한 번 새롭게 개발한 교육평가방식인 유러닝 교육평가 도입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 드리며 가내 평안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